2018년도 과학기술 유공자 업적을 헌정하다
2018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업적을 집대성한「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2」가 발간됐다.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2」는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과학기술유공자의 공적을 정리한 서적으로, 공훈록과 이미지책의 총 두 권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 분량은 380여 쪽이다.
공훈록에는 유공자들의 생애와 연구 성과, 언론 기고와 인터뷰, 저술활동 등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으며, 과학기술 후학 전문가들의 헌정기고 등을 수록했다.
유공자들의 업적은 분야별로 ‘자연-과학기술의 저변을 확장시키다’, ‘생명과학-한국인의 삶을 질을 향상시키다’, ‘엔지니어링-한국 과학의 위상을 세계에 떨치다’, ‘융복합-과학기술로 소외계층의 삶을 돌보다’로 나눠 제작했다.
이미지책에서는 유공자 관련 일화와 성장배경을 카드뉴스로 꾸며 대중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과기정통부는 매년 선정된 유공자들의 공훈록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으로, 인쇄 제작된 서적은 국회도서관 등 공공기관에 배포됐다. 또 한국과학기술한림원(www.kast.or.kr),대한민국과학기술유공자(www.koreascientists.kr)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파일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공훈록 2는 1세대 과학기술인들의 일생을 함축하고 있는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과학기술유공자의 생애 업적을 상세히 기록하여 후대에 전달해야 할 것이며, 우리 세대는 과학기술유공자의 공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유공자 공훈록 2 표지>
<과학기술유공자 이미지책 2 표지>
과학기술유공자회 2019년 4/4분기 정기모임 개최
- 11월 29일 쉐라톤 서울 팔레스 강남호텔에서 개최
-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 계획에 대한 설명과 의견 수렴
이번 정기모임에서는 2019년도 1년간 진행된 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대한 실적과 과학기술유공자 사회공헌활동 지원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며, 2019년도 과학기술유공자 만족도 조사, 사회적 활동계획 수요조사, 과학기술인 신년인사회(2020. 01. 30) 참석이 논의되었다. 회의에는 한민구 한림원장, 유장렬 과학기술유공자지원센터장, 이희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안전기반팀장이 자리를 함께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사업’의 주관기관으로서 과학기술유공자지원센터(센터장 유장렬)를 운영 중이며, △과학기술유공자 후보 심사 및 지정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 헌액 등 과학기술유공자에 대한 예우 △과학기술 조사・연구 등 과학기술유공자의 사회적 활동 지원 등을 수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