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故 박송배 KAIST 명예교수

포상명
인촌상
접수/심사기관
인촌기념회
훈격
기타
수상년도
1996년
시상내용
과학기술
회차/주
등급
해당없음

초음파 영상분야 선도
박송배선생은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전자공학분야의 석.박사 학위를 받고 40여년간 서울대학교, 미국오레곤주립대학 및 한국과학기술원에서 후진양성과 학술연구에 헌신하였다. 그간 과기권에서 회로이론과 초음파 영상분야에서 박사 41명, 석사102명을 배출하였으며 총 200여편의 독창적인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 발표했다. 박선생은 컴퓨터를 이용한 회로설계에 관한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1983년 종래 오랫동안 사용되어오던 회로망방정식 형성의 하나인 MNA보다 간단한 새로운 축소변형 MNA를 제안하여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박선생은 1982년부터는 초음파진단장치와 관련된 초음파영상분야에 연구의 폭을 넓혔으며 이 분야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독보적 존재일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가장 두두러진 것은 이론적으로 최고의 축방향해상도를 얻을 수 있는 매 샘플링점에서의 디지털 접속방법이며 현재세계의 유수한 업체들이 유사한 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박선생은 미국 전기 및 전자공학회 한국지부장, 한국전자공학회 회장,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회장등을 역임, 학회발전에 크게 기여했으며 국제적으로는 과거 10년간 미국 학술전문지 "Ultrasonic Imaging"의 편집위원 및 국제초음파영상학술대회 운영위원으로 활약하여 이 분야에서의 한국의 위상을 드높였다. 한때 과기원 부원장으로 재임하면서 학사발전에도 기여한 바 있으며 현재 명예교수로서 교육 및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